CAAT Lab

의사소통과 보조공학연구실
(Communication and Assistive Technology, CAAT Lab)

충남대학교 '의사소통과 보조공학연구실(CAAT Lab)'은 신상은 교수가 이끄는 Lab으로 아동 및 성인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기초 및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경언어장애 환자의 말, 언어, 의사소통 상의 특징을 작업기억을 포함한 인지처리과정과 연계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이들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법의 개발과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복합적인 의사소통 요구(complex communication needs, CCN)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접근법에 대한 연구도 비중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상자의 언어와 의사소통단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진단분류체계의 구축과 AAC 평가시스템의 개발, 개인맞춤형 중재를 위한 핵심어휘 및 상황별 부수어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다양한 중재기법 및 AAC 수행분석 연구가 진행 중이며, 원격재활치료(tele-rehabilitation)와 Eye tracking 연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CAAT Lab은 '함께하는 AAC 사회적협동조합'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조합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AAC 기기와 자료를 임상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Lab에 소속된 학생뿐만 아니라 충남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박사생들이 현장 중심의 'AAC 핵심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실습수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Research Round Table (RRT)

CAAT Lab은 정기적으로 Research Round Table (RRT)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연구수행능력과 비판적인 연구분석능력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각자가 진행 중이거나 구상하고 있는 논문을 자유롭게 발표하고, 함께 brain storming 하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연구자적 자질을 함양하고 선후배 간의 학문적 교류를 통한 친목이 다져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