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안전학전공

공공안전학전공

공공의 안전보장을 위한 범죄정책의 새로운 도전! 파워엘리트의 산실!

공공안전학전공

공공안전학전공 안내표
학과명(국문) 공공안전학
학과명(영문) Public safety
슬로건 공공의 안전보장을 위한 범죄정책의 새로운 도전! 파워엘리트의 산실!
학과소개 『공공안전학』이란 범죄로부터 우리 사회를 보호하여 공공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범죄현상 및 국가형사사법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연구하여 체계적인 범죄예방 및 진압정책들을 제시하는 통섭적인 학문영역이다.
『공공안전학과』는 이러한 공공안전학 관련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국립대학교 가운데 최초로 개설된 학과이며, 체계적인 교과편성으로 범죄정책 관련 최고의 파워엘리트를 육성하여 공공의 안전을 담당하는 국가형사사법기관(경찰, 검찰, 법원, 교정 분야 등)에 두루 진출하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범죄 및 형사사법정책의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엇을 배우나 『공공안전학』은 자유전공학부의 교육이념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초영역과 공공안전학개론 및 공공안전학연구방법론 등을 토대로, 경찰분야의 경우 범죄수사 및 과학수사, 경찰법, 경찰행정학, 외국의 경찰제도, 외사 및 대테러 분야를 학습하게 되고, 검찰과 법원 분야의 경우 공공안전의 침해와 사회방위, 범죄와 형사제재, 국가형벌권의 구현을 위한 소송절차, 형사절차와 기본권보호, 형사소송법을 포함한 형사특별절차론, 형사증거법, 지능범죄 등 특수범죄수사 분야를 학습하게 되며, 교정분야의 경우 범죄와 인권, 교정학, 보호관찰 및 교정보호처우, 교정보호행정, 대안적 처우제도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공공의 안전보장 구현을 위한 실사구시적인 학문으로서 『공공안전학』은 형사법학은 물론 경찰행정학, 교정학과도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공안전학과』의 교과과정이 기존의 학과들과 다른 점은 기존의 형사 관련 학과들은 경찰, 교정, 법학 등 어느 한 분야의 지식만 습득함으로써 범죄문제의 해결에 한계를 가지는데 반하여, 『공공안전학과』는 형사사법관련 전 분야의 지식을 통합 습득함으로써 보다 큰 틀에서 범죄문제에 접근하여 통합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졸업 후 진로
(주요취업기관)
  • 공안관련 행정고시 및 간부직 공무원(법원사무직, 검찰사무직, 경찰간부, 교정ㆍ보호간부, 소방간부 등)과 일반직 공무원 등

  • 법학전문대학원 진학

전화번호 042-821-8590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