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충북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충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
  • 21세기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네오휴머니즘과 창조적 리더십의 산실
  •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충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여러분의 충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 방문을 기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충남대학교의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대학입니다.

자유전공학부는 학제간의 융합과 통섭을 지향하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학문 경향에 부응하며, 나아가 21세기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2009년 3월 충남대학교의 독립 단과대학으로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자유전공학부는 내실 있는 교육을 토대로 전인적 인재 양성에 진력하였으며, 그 결과 진학과 취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금 자유전공학부는 충남대학교를 대표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새로운 차원의 지식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입니다.

주지하듯이, 전통적 차원의 지식교육은 다양한 정보내용을 습득하고 정보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며, 이들을 현실에 적용하는 기술의 연마를 지향합니다. 자유전공학부의 특성화된 교육은 이러한 전통적 의미의 과목지식 습득을 넘어서, 배우는 방법 자체를 배우고 스스로 지식을 창조하는 방법을 일깨워 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주장에 대해 비판적인 거리를 유지하는 법을 배우고, 나아가 이를 창조적 사유의 동력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인성도야의 가치를 일깨우는 대학입니다.

자유전공학부의 교육철학은 지식의 단순한 축적을 넘어서, 스스로 인성도야에 매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자유전공학부의 모든 전문화된 교육과정은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가치와 윤리적 태도의 함양을 지향합니다. "내가 이 사회의 정직한 주인공이라는 자각과 더불어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관용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아가 구성원 상호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토대로 한 협력과 상생을 적극 실천한다."

자유전공학부는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대학입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는 입학 초기부터 졸업 때까지 전임교수진이 학생들을 밀착 지도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자유전공학부는 대학원 수준의 학부생 연구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연구능력 개발과 향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차별화된 교육 및 연구체계를 기반으로, 그동안 자유전공학부에서 수확한 다수의 학생들은 국내외 유수의 전문대학원(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MBA, 해외 명문대학원, 약대편입 etc)에 진학하여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졸없생이 각종 공무원 시험과 공채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공직사회에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충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21세기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네오휴머니즘과 창조적 리더십의 산실입니다.
바로 이곳에서 여러분의 꿈과 미래를 설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