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독성화학

환경독성화학 실험실에서는

농업환경에 유입되는 유해 오염물질에 대한 생태독성평가 및 위해성 평가를 통해 인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 매체 내 잔류하는 오염물질에 대한 분석법 개발,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 거동 및 이동 현상 규명, 그리고 저감방안 모색 등과 같은 다양한 범위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독성화학 실험실

연구분야

  • 신종오염물질에 대한 발생 및 가동

    신종오염물질이란 의약품, 환경호르몬, 생활관련 화학물질 등 새롭게 오염물질로 간주되는 화학물질들을 말하며 이러한 오염물질들은 물질 자체나 다른 물질과의 합성에 의해 생물학적으로 생태계에 악영향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신종오염물질에 대한 발생원 파악 또는 생태계에서의 거동 및 이동성 평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신종오염물질의 위해성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오염물질의 생태독성 및 위해성 평가

    오염물질은 생체 내에서 오랜 기간 동안 잔류함으로써 유해성과 위해성이 우려되는 물질들이다. 중금속류, 유기용제, 농약류 등과 같은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수생태 독성 평가를 물벼룩, 지렁이를 이용하여 급·만성 노출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 환경오염 복원 및 관리

    국내의 광산 산업으로 인해 생긴 많은 광산이 현재는 휴·폐광 되어 관리가 미비하고 환경 복원, 정화 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 곳이 드물다. 광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 주변 농경지와 하천을 오염시키며 또한 오염된 토양에서 자란 농작물에 오염물질이 전이되어 2차 오염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오염 토양을 복원하고 관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토양 가치 평가

    선진국에서는 토양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주로 유해물질에 의한 오염 문제에 국한되어 있어 복합적 가치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실에서는 국내 환경 및 토양 조건을 고려하여 토양의 가치를 평가하고 보전하기 위한 평가 방법 및 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