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농약화학

천연물농약화학 실험실에서는

농약은 현대농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농업자재중의 하나로 그동안 많은 발전을 가져와 농업 생산성의 주요 저해 요인인 병해충 및 잡초를 효율적으로 방제하였다. 또한 농산물의 품질 향상 및 생력재배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농약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약해는 물론 인축에 대한 독성 및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식량 증산문제, 환경오염, 기존 농약에 대한 내성 발현 등으로 인해 새로운 농약의 개발이 절실하다. 농약의 원류는 천연물이다. 살충제로 쓰이는 니코틴, 피레스린, 로테논 등은 고등식물이 본래 자기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생산하는 물질이었다.

식물생장조절제인 지베레린도 미생물이 생산하는 물질이었으며 살충제 Cartap은 갯지렁이의 독인 nereistoxin 모델로 하여 개발되었다. 그 외에도 대표적인 농약인 카바메이트계도 콩과식물에서 분리되어 의약으로 사용되던 중 곤충의 cholinesteras를 강하게 저해한다는 연구결과로부터 농업에 이용되게 되었다. 천연물은 다양한 구조, 작용선택성, 용이한 분해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천연물의 장점을 살려 활성 발현 양식과 선택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높은 활성과 선택성 그리고 환경에의 안전성을 겸비한 우수한 농약의 개발이 가능하다.

우리 실험실에서는 식물 병원성 미생물, 방선균, 곤충병원성 곰팡이, 식물체등으로부터 새로운 작용기작을 가지는 생리활성 물질을 검색하고 이들의 화학구조확인을 통하여 새로운 선도화합물로서의 물리화학적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새로운 형태의 농약개발을 목표로 노력질주하고 있다. 천연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 즉, 천연물을 연구하는 분야중 특히 그들의 성분을 연구하여 의학 및 농업적으로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분야를 좁은의미로 천연물 화학이라 할 수 있다.이전에는 약용자원으로서 주로 식물을 연구하여 왔으나 현재는 육상식물은 물론 곤충, 해양천연자원이나 미생물등 모든 천연자원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생약이라는 용어대신에 천연물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 천연물 농약화학 실험실은 제 3세대 농약이라고 일컫는 생물농약의 개발과 동정 및 합성, 식물체의 생리 활성 물질의 이용을 통한 생물학적 방제에 주력하고 있으며 또한 인체에 유해한 유기합성농약이 인 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저독성 연구와 선택성이 우수한 약제 연구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농약의 정량 정성 분석, 잔류량 잔류 기간 분석, 약효, 약해 실험, 그리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독성, 잔류량, 잔류 기간등)등을 연구 하고 있으며 작물의 증산과 품질의 고도화 및 인 축에 대한 안전성 연구에 목표를 두고 있다.

실험실 구성원

천연물농약화학 실험실 구성원표
박사과정 파트타임: 김성헌
석사과정 파트타임: 조진하,문성환,소하나
학부생
  • 4학년-장지웅,김범근,김광수,황인성
  • 3학년-박기량,남종현,조수경,이수현,성창준
touch slide
  • 실험실 이미지01
  • 실험실 이미지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