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소개

전공: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전공

국어학 전공 소개

국어학 전공은 우리말의 특징을 음운론․형태론․통사론․의미론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여기서 국어란 우리나라의 말, 즉 한국어를 이른다. 국어학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국어의 변천 과정과 더불어 국어의 문자체계나 표기체계의 특수성 등 다른 언어에서는 볼 수 없는 고유의 특징을 연구한다. 더불어 이두(吏讀)나 구결(口訣) 또는 향찰(鄕札)에 대한 연구, 훈민정음(訓民正音)에 대한 연구, 또는 이것들로 표기된 문헌에 대한 서지학적(書誌學的) 연구도 이에 포함된다. 한국어의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국어사 등이 국어학의 분야에 해당된다.

고전문학 전공

고전문학 전공은 상고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시기의 문학작품을 연구한다. 일반적으로 고전문학의 범주는 구비문학과 한문문학, 그리고 갑오경장 이전까지의 국문문학을 포괄한다. 특히, 고전문학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살피며 이에 대한 넓고 깊은 연구를 행한다. 고전문학은 상고시대의 시가를 시작으로 하여 향가, 고려가요, 경기체가, 시조, 악장, 가사 등의 고전시가, 그리고 한문소설과 국문소설을 포함하는 고전소설, 그리고 판소리와 가면극 및 무가 등의 연희적 측면에 주목하는 고전희곡, 또한 설화와 전설 및 민요 등을 아우르는 구비문학이 있다.

현대문학 전공

현대문학 전공은 현대문학의 일반적 이론을 익히고, 현대 문학사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해석해 그 문학적 가치와 실상을 연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문학은 개화기를 분수령으로 그 이전의 고전문학과 나누어지게 된다. 현대문학은 문학사적 흐름을 근간으로 하여 연구하는 거시적 맥락과 작품 혹은 작가를 위주로 살피는 미시적 차원에서 이뤄진다. 특히 현대문학은 문학의 3대 장르라 할 수 있는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희곡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문학비평, 비교문학 등 넓고 깊은 범주에 걸쳐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