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충남대학교 총장 오덕성

충남대학교
 총장

이진숙

기후변화 대응은 에너지 과학기술로!
산업혁명부터 시작된 인류의 문염의 발달은 획일적인 개발주의로 인해 지구 온난화와
 자원의 고갈
등 인류의 미래를 위협할 상황으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국제사회의 신기후체제 합의(2015년 파리)로 효과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 과학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전 세계의 필연적인 과제가 되고 우리 정부도 기후변화대응 6대 핵심기술로 에너지 신산업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덕연구단지의 중심에 위치한 우리 충남대학교가 이러한 시류에 따라 에너지분야의 전문대학원을 설립하게 된 것은 필연적인 결과일 것입니다.


충남대학교는 분석과학기술전문대학원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대학과 정부출연
 연구원이 공동으로 설립, 운영
하는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을 개원하였습니다.

충남대학교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힘을 모아 운영하게 될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은 교육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선도하고 소재 및 녹색 융합기술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나아가 국가 발전을 위한 블루오션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 산실의 요람으로 자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충남대학교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은이차전지, 태양전지, 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반응분리공정 등 신기후변화체제를 선도할 연구개발 전문인력들을 양성해 낼 것입니다.

최고의 지식 수준을 갖춘 최정예 연구 인력의 산실로서 대한민국의 에너지과학기술과 미래사회를 책임질 그 곳이 바로 여기 충남대학교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