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건설공학교육과는 건설실무에 종사할 건설 기능 인력을 교육할 수 있는 중등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교직에 대한 사명감과 자질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NCS 기반 실습교육과 현장견학을 강조하여 교육학, 건설관련 내용학(전공)과 실기과목을 학습한다. 수업행동분석을 통하여 수업실기능력도 배양하고 각종 동아리 활동과 봉사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인격을 함양함으로써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 및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이외에도 건축, 토목분야에 관련된 건설회사, 공기업 및 공무원으로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한다.

학과발전계획

건설공학교육과의 비전, 목표, 추진 전략은 [그림1-1]과 같음.

zoom in
비전

국가 경쟁력 제고(TECH VISION)

  • 교육 전문성 제고
  • 공학기술 능력 향상
  • 산학협력 저문성 제고
목표

자기주도적이고 인격 감화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건설공학 교원 양성

추진전략
  • 전략 1 -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기발 구축
  • 전략 2 -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 전략 3 - 직업기초능력과 실기,기술력이 조화된 교원 양성
  • 전략 4 -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와 지원
  • 전략 5 -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실습 환경 조성
  • 전략 6 - 공업, 기술, 공학 교육 분야 연구 인적지원 개발 및 환경 조

그림 1-1. 건설공학교육전공 학과의 비전, 목표, 추진전

  • 건설공학교육과의 목표는 자기주도적이고 인격감화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건설공학 교원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었음.
  • 그리고 교직 생애에 걸쳐 자기주도적으로 공학기술능력 향상, 교육전문성 제고, 산학협력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사로 성장하여 국가경쟁력 제고하는 비전을 설정함.
  • 전략 1: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기반 구축
    • 현재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정도임.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수출 부문에 있어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음. 따라서 제조업 분야의 양질의 기능․기술 인력 을 양성․공급하는 교육기관에 근무할 교원 양성 기관의 책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훌륭한 교사 양성이 바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 구축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본 건설공학교육과는 이러한 신념하에 우리나라 기간산업 분야인 건설공학 분야의 기능․기술 인력 양성에 필요한 교사 양성의 핵심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함.
  • 전략 2: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 ‘저숙련균형함정’에서 벗어나 고숙련-고생산성-고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고리에 부합하는 기능․기술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하여 산업체 체질 개선에 필요한 인력을 교육 훈련 할 수 있는 선도적인 공업기술 분야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이고도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기능․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① 학습자간, 교사와 학생간, 교사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개자(moderator)로서의 교사, ② 학습자의 지식 획득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조언자(adviser)로서의 교사, ③ 학습자가 전 생애에 걸쳐 지식을 탐구하고 모험가의 역할을 담당하며 협동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조직자(organizer)로서의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전략 3: 직업기초능력과 실기․기술력이 조화된 교원 양성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음. 산업사회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전문계 고교 교육이 일회적인 고용을 위한 교육보다는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는 데 강조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과 해당 분야의 실기․기술력을 학생들에게 함양시켜주기 위하여 예비 교사로서 직업기초능력과 실기․기술력이 조화롭게 겸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전략 4: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 및 지원
    • 학교 변화의 핵심 주체는 교원이라 할 수 있음. 학교 변화를 위해 교원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 [그림1-2]와 같음. 따라서 이러한 요인과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학교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예비 교사 양성과 현직 교사 교육을 강화하고 지원하고자 함.
    zoom in

    교원(변화의 주체)

    • 국가 정책적 요구
    • 산업체/지역사회 요구
    • 학생/학부모의 요구
    • 학교의 요구
    • 사회 변화
    • 교육형식(form)의 변화
    • 노동시간의 변화
    • 교육내용(content)의 변
  • 전략 5: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실습 환경 조성
    • 공업계 고교 및 건설 분야의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실험․실습 기자재를 표준화하여 학습전이가능성이 높은 실험․실습 환경을 새로이 신축 되는 공장동에 조성하여 예비 교사로서의 학교 및 산업현장 적응력과 기능․기술 능력을 높이고자 함.
  • 전략 6: 공업, 기술, 공학 교육 분야 연구 인적자원개발 및 환경 조성
    • 국내 대학에서 유일하게 공업 교육, 기술 교육, 공학 교육 연구를 위한 인적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충남대학교 공업교육학부에서 이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학교 현장 및 관련분야에서 발생하는 제반 교육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 연구 및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
    • 이러한 학과 발전 비전, 목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단계별 로드맵은 다음과 같음.
    zoom in
    • 1단계 - 도약 (2014~2015)

      • 재도약 체제 구축
      • 전문성을 갖춘 공학기술교사 양성 체제 특성화
    • 2단계 - 발전 (2016~2017)

      • 전문성을 갖춘 공학기술교사 및 HRD인력 양성 특성화
    • 3단계 - 확립 (2018~2019)

    그림1-3. 건설공학교육과 교사 양성 발전 로드맵

1단계(2014-2015) 추진 계획(도약 단계) : 전문성을 갖춘 공학기술 교사 양성 특성화
  • 전문화된 공학기술 교사교육 시스템 구축 - EBS 교사교육 프로그램
    (Engineering Based System for Engineering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 전문화된 다양한 전공 학문 반영한 교육 전문성 확보와 실현
    • 일반교양 - 인문대학, 자연과학대학, 예술대학, 법과대학, 경상대학 등 전 단과대학 교양강좌 담당 교수
    • 교육학 - 교육학과 전임교수
    • 교과교육학 - 건설공학교육과 전임 교수
    • 교과내용학 - 건설공학교육과 전임 교수, 공과대학 건축공학 및 토목공학전공 교수
  • 교육연구 기능의 전문성 측면 - 전문화된 교육, 연구, 재교육 시스템 구축
    • 교사교육 - 사범대학
    • 공학기술교육연구 - 공업교육연구소(특허청, 발명진흥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학술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과제 수탁 및 공동연구 추진)
    • 교사 재교육 - 사범대학내의 중등교원연수원
    • 교육환경 - 학부 내 첨단 수업행동분석실, 멀티미디어자료제작실, 학습정보자료실 구축
    zoom in

    대학원 교육

    • 기술교육학
    • 공학교육학
    • 공업교육학

    공학기반 공과대학

    • 학부 교사교육

      • 대학차원 - 교양교육
      • 교육학과 - 일반교육학
      • 공업교육학부 - 교과교육학/교과내용학(기술학)
      • 공과대학 - 교과내용학(공학)
    • 현직교사 재교육

      • 중등교육연수원
    • 공학교육 혁신센터

      • 공학교육 혁신센터
    • 기술교육 연구

      • 공업교육연구소 - 학문단위

    그림1-4. EBS 공학기반 교육 네트워크 교사교육 프로그

  • 포트폴리오 및 수행 평가, 직무수행능력 인증시스템의 구축 사범대학에서 예비교사로서의 평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평가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대학차원에서 객관식 평가의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운용함.
  • 교육여건의 계속적 개선 교육여건의 지속적 개선 노력으로 교수․학습자료실, 학습과제도서실 확충, 수업행동분석실 확충, 실험․실습실 확충(공업기술교육 R/D 실, 창의공학설계실 등)
  • 수업행동분석실 및 멀티미디어자료제작실 개선 수업행동 분석 및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를 위한 기반 시설을 개선하고 활용함.
  • 공업기술교수의 공동연구 추진
  • 학과교수의 전공을 초월한 융․복합 공학기초능력 교재개발
  • 학과교수의 전공을 초월한 융․복합 공학교육혁신 교수-학습센터 구축 및 교수능력 연수프로그램 기초연구 수행
2단계(2016-2017) 추진 계획(발전 단계) : 전문성을 갖춘 공업기술교사 및 HRD 인력 양성 특성화
  • 미래형․융합형 교육과정 개발 학제간, 학문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전문적인 공업기술교사 교육을 위한 미래형․융합형 교육과정 개발.
  • 교사 교육 시설의 획기적 개선 실무 능력이 탁월한 공업기술교사 교육을 위하여 공학교육실습관을 활용하여 획기적인 건설공학교육과의 실험․실습 표준 모델 개발
  • 공업기술 교육 모델 실습장 확산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창의적 실천을 위하여 공학교육실습관(혁신모델 실습장)을 활용하여 실제로 예비교사교육에서 공업기술 교육 실습장 직접 체험 및 운용하여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현장으로의 보급 및 확산
  • 미래설계 상담제의 내실화(학과 교수와 1-4학년 배정학생) 현재의 학년 단위 지도교수에서 학생의 적성 및 진로를 반영한 학생 수요 맞춤형 교수-학생 면담 지도교수체제로 운영하여 실질적인 학생상담과 유대관계를 강화해 나감.
  • 창의․인성 공업기술교사로서의 품성 개발을 위한 3H-IMT 프로그램(Hand, Heart and Head-Integrated Membership Training) 개발․운영 우리 전공의 특성을 살린 창의․인성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및 연수(Membership Training)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과특성과 교사인성을 제고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
  • 직무 수행능력 인증 시스템의 획기적 개선 예비교사로서의 품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에 대한 직무수행능력 인증시스템 운영 (미래 발명, 창의․인성 관련 교과목 이수, 산업기사, 한국사, 건축기사, 토목기사, 측량 기사 자격증 취득 등)
  • 공과대학 교수 능력 개발 교수-학습 센터 및 연수 프로그램 운영(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공학교수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학HRD 교육센터와 연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전국적으로 확대함.
3단계(2018-2019) 추진 계획(확산 단계) : 글로벌 수준의 자기주도적인 공업기술교사 및 HRD 인력 양성 체제 확립
  • 글로벌 지향 표준 공업기술교육 교육과정 개정 향후 교육과정 개정시에는 ‘Global Standard for Engineering Technology Teacher Education'을 연구하여 교육과정으로 도입하고 글로벌 공업기술교사교육 교육과정으로 확산 함.
  • 교수의 국제교류 제도화 및 공동연구 강화 국제 자매 대학을 중심으로 한 교수들의 공업기술교육에 대한 국제적 공동연구 확산
  • 글로벌 공학 HRD 인력 양성 및 공업기술교육 고급 전문가 양성 특성화 공업기술교사 양성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공업기술교육 R/D 고급 인력 양성의 기반이 되는 기초 교육을 강화하고 글로벌 공업기술 R/D 인력을 양성 계획을 추진 함.
  • 사범대학 교수 능력 개발 교수-학습 센터 및 연수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와 확산 사범대학 교수들의 교수능력 개발 및 교수-학습 센터 자료 구축 및 연수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전국, 국제적으로 확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