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사회에서 수요로 하는 무역 및 국제 통상에 대해 전문능력을 갖춘 전담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과과정은 국제통상 및 무역상무로 대별되는데, 최근에는 전자무역, 지속가능성장 등을 접목시켜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육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무역학과 대학원에서는 교육부의 BK사업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복합무역전문인력양성팀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학과소개
설립연도 1979년
재적학생수 458명
위치 경상대학 N209호
연락처 +82-42-821-5551
팩스 +82-42-821-8967

비전 및 미션

“아시아 TOP5 무역학과”

충남대학교 무역학과는 충남대학교와 충남대학교 경상대학의 비전 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각 단위의 비전과 무역학과 SWOT분석에 따른 전략을 바탕으로 충남대학교 무역학과의 비전과 미션을 자체적으로 설정하여 실행하고 있다. 우리 무역학과는 지난 2009년 11월 무역학과 설립 30주년을 맞이하여 세계적으로 우수한 무역학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비전을 “아시아 TOP5 무역학과” 로 설정하였다. 충남대학교 무역학과는 무역학 교육기관으로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준이 되기 위하여 교수, 학생, 교과과정,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타 무역학 교육기관과 차별화된 특성화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글로벌역량과 윤리의식을 갖춘 창의적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글로벌 역량강화
  • 윤리-사회공헌
  • 수요자 중심 특성화 교육

졸업 후 진로

일반적인 경상계열 학생들의 진로인 기업체, 금융기관, 공무원 등으로 가장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는 무역, 국제통상, 해상보험, IT 무역컨설턴트, 관세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KOTRA, 무역협회 등 국내 관련 공공기관뿐 아니라 WTO 및 국제기관에서 전문가로 일하거나, 졸업 후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여 대학교수, 정부기관, 기업이 운영하는 국제무역, 국제통상정책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